1. 프롤로그
해당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니 원하지 않으시는 분은 뒤로 가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영화 리얼 스틸은 최근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드라마 제작이 결정되며 오래도록 영화의 속편을 기다려온 팬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수천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캐스팅된 아역배우 다코타 고요와 대표 할리우드 배우 휴 잭맨의 환상 호흡이 펼쳐지는 영화, [리얼 스틸(Real Steel)]을 소개합니다.
2. 시놉시스
영화는 2020년, 인간이 아닌 로봇 파이터들이 권투를 하는 시대를 배경으로 시작됩니다. 전직 권투 선수 찰리 켄튼(휴 잭맨 분)은 엠부쉬라는 이름의 로봇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엠부쉬가 이길 것이라 자신하며 내기를 건 결투에서 그가 지게 되자 릭키(케빈 두런드 분)를 피해 도망쳐 나옵니다. 그리고 전 여자 친구의 죽음과 둘 사이에 아들 맥스 켄튼(다코타 고요 분)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며칠 후 한 통의 전화를 받고 청문회에 참석한 찰리는 맥스의 외숙모 데브라(홉 데이비스 분)와 그녀의 남편 마빈(제임스 레브혼 분)에게 돈을 받고 그의 양육권을 넘기게 됩니다. 그리고 마빈과 데브라가 휴가를 간 3개월간 아들을 잠시 데리고 있기로 합니다.
한편 찰리의 애인이자 그의 예전 복싱 코치의 딸인 베일리(에반젤린 릴리 분)의 체육관에서 지내고 있는 찰리는 한 때 유명세를 떨쳤던 로봇 노이즈 보이를 얻게 되지만 다른 로봇과의 지하 경기에서 처참히 지고 파괴되고 맙니다. 이에 찰리와 맥스는 새로운 로봇을 만들기 위해 폐차장에 몰래 숨어들어 부품을 찾고 그곳에서 스파링 로봇이었던 아톰을 발견합니다. 아톰은 섀도우 기능으로 상대와 핸들러의 움직임을 보고 따라한 뒤 메모리에 저장하는 능력을 가진 로봇이었습니다. 맥스의 요청대로 결투를 나간 아톰이 승리하면서 찰리와 맥스는 파괴된 로봇 노이즈 보이의 음성 응답 컨트롤을 아톰의 몸에 입력하고 그가 움직임을 기억하게 하는 등 아톰을 업그레이드합니다. 계속된 결투에서 승리하며 찰리와 맥스는 보람차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유명해진 아톰은 세계 로봇 복싱에서 지역 챔피언인 트윈 시티와의 결투를 신청받고 둘은 열심히 대결을 준비합니다. 한 때 권투 선수였던 찰리는 실력을 발휘하여 아톰이 승리할 수 있도록 조종하고, 트윈 시티를 이기게 됩니다. 의기양양해진 찰리와 맥스는 곧이어 무패 행진을 이어온 세계 챔피언 제우스에게 도전장을 내밉니다. 그렇게 제우스와의 결투를 준비하던 어느 날 과거에 도망쳤던 릭키 일행을 만나 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이에 맥스가 걱정된 찰리는 그를 데브라에게 보냅니다. 자신을 버리는 것이라며 분노하는 맥스에게 찰리는 자신이 없는 것이 더 낫다고 그를 설득하지만 맥스는 그저 찰리가 아버지로서 항상 그 자리에 있어 주기를 원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맥스를 떠나보내고 체육관으로 돌아온 찰리는 고민 끝에 제우스와의 대결을 결심하고, 데브라에게 맥스가 그 대결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마침내 세간의 관심 속에 결투가 시작되고 제우스는 시작부터 아톰을 제압합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제우스의 펀치에도 아톰은 계속해서 다시 일어서며 첫 라운드에서 참패할 것이라는 관중들의 예상을 빗나갑니다. 제우스의 무차별 공격을 받아내던 아톰은 4라운드 후반이 되어 음성 응답 컨트롤의 기능을 잃습니다. 그러자 찰리는 음성 응답 컨트롤을 대신해서 아톰이 그를 보고 따라 할 수 있도록 직접 섀도우 기능을 선보입니다. 마침 찰리가 제우스의 빈틈을 찾아내어 공격하자 내부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긴 제우스는 역전을 당합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공격에 아톰은 곧 한계를 느끼고 5라운드가 되어 판정승으로 제우스가 승리합니다. 무패행진을 이어가던 제우스 팀은 굴욕을 얻고, 비록 판정승에서는 패배했지만 세계 챔피언인 제우스를 고철 덩어리로 마든 아톰은 세계의 스타가 됩니다. 영화는 승리의 세리머니를 펼치며 진한 포옹을 나누는 찰리와 맥스의 모습으로 막을 내립니다.
3. 에필로그
영화는 관객들에게 다양한 로봇을 보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영화를 위해 실물 크기로 실제 제작된 로봇들은 자연스러운 액션을 선보이며 더욱 몰입하게 합니다. 특히 주인공 찰리, 맥스를 섀도잉하는 로봇 아톰의 모습은 마치 그가 두 주인공과 깊이 교류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영화 리얼 스틸에서 찰리는 챔피언 타이틀 도전에 실패한 전직 복서 출신입니다. 인간 파이터에서 로봇 파이터로 시대가 바뀌며 퇴물이 되어버린 그는 로봇을 통해 돈을 벌고자 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빚더미뿐입니다. 그러던 그가 아들 맥스와 로봇 아톰을 만나 승리를 경험하고 자신감을 되찾아 가는 과정은 보는 이마저 행복하게 합니다.
찰리가 잃어버렸던 열정을 회복하고 아들 맥스의 사랑을 통해 상실감을 치유해 가는 영화, [리얼 스틸]이었습니다.
로봇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 SF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 아이와 함께 볼만한 영화가 궁금하신 분께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