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할 수 없는 비밀] 애틋하고 아름다운

by Happy moments 2022. 1. 14.
반응형

1. 피아노를 통한 시간여행

해당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니 원하지 않으시는 분은 뒤로 가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영화는 피아노로 시간여행을 하는 두 주인공의 애틋한 사랑을 담은 대표적인 대만의 로맨스 영화입니다. 국내에서도 큰 인기에 힘입어 개봉 7년 만에 재개봉을 하기도 했습니다.

 

륜 역을 맡은 배우 주걸륜이 각본, 감독, 연출을 맡아 화제가 된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Secret)을 소개 합니다.

 

2. 줄거리

영화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에 천부적인 소질을 보이는 고등학생 상륜(주걸륜 분)이 한 예술 고등학교로 전학을 오며 시작됩니다. 전학 첫날 학교 여기저기를 둘러보던 상륜은 어디선가 들려오는 피아노 연주 소리를 따라가 옛 음악실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샤오위(계륜미 분)를 만나게 됩니다. 연주한 곡이 무엇인지 묻자 ‘말할 수 없는 비밀’이라고 대답하는 샤오위. 마침 같은 반에서 그녀를 다시 만난 상륜은 그녀에게 사랑에 빠지고, 둘은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처럼 애틋해집니다.

 

 

하루는 수업 도중 상륜이 샤오위에게 방과 후 만나자고 쪽지를 보냅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샤오위는 받지 못하고 청이(증개현 분)에게 전달되고, 평소 상륜을 좋아했던 청이는 적극적으로 마음을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청이가 음악실에서 피아노를 치는 상륜에게 갑자기 키스하는 모습을 샤오위가 보게 되고 그녀는 충격에 뛰쳐나갑니다. 상륜은 바로 그녀를 쫓아가지만 이미 그녀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게 상륜은 하염없이 그녀를 기다립니다.

그녀의 행방을 쫓던 그는 친구들로부터 얼마 전 파티 때 그가 혼자 춤을 추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듣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샤오위를 본 사람조차 없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녀가 보이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것이 혼란스러운 그때 책상 위에 글씨가 나타난다. 무언가를 느낀 상륜은 집으로 돌아와 아버지에게서 과거 샤오위의 이야기를 모두 듣게 됩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샤오위는 20년 전 이 학교에 다니던 학생이었는데, 하루는 피아노 밑에서 Secret 이라는 제목의 악보를 발견합니다. 이 악보는 속도대로 치면 미래로, 더 빠르게 치면 과거로 가는 마법이 걸린 악보로, 샤오위는 이 악보를 통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게 된 것이었습니다. , 시간여행을 해서 간 곳에서 가장 처음 본 사람만 그녀를 알아볼 수 있는데, 그녀가 처음 만난 사람이 상륜이었던 것입니다

한편 시간여행을 통해 청이와 상륜의 키스 장면을 본 후 과거로 돌아온 샤오위는 그녀의 선생이자 상륜의 아버지(황추생 분)를 찾아가 사실을 이야기합니다. 이를 알게 된 반장은 소문을 퍼뜨리고 그녀는 외톨이가 됩니다. 졸업식 날이 되어 그녀는 문득 20년 후, 상륜이 졸업하는 날 음악실 건물이 철거된다는 소식을 떠올립니다. 이에 급히 미래로 돌아가 상륜을 만납니다. 그런데 그의 손목에서 청이가 묶어준 팔찌를 보게 됩니다. 자신이 없는 사이에 그에게 청이가 생겼다고 생각하는 그녀는 절망하며 교실로 돌아가 눈물을 흘리며 책상에 무언가를 적습니다. "我愛(난 널 사랑해). 愛我?(넌 날 사랑하니?)" 그리고 급하게 미래로 오느라 천식약을 챙겨오지 못한 샤오위는 쓰러집니다. 

이 모든 상황을 알게 된 상륜은 음악실이 철거되면 더 이상 그녀와 만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음악실이 완전히 사라지기 전 본인이 연주해 과거로 돌아가기로 결심합니다. 급하게 자전거를 타고 음악실에 도착한 그는 그가 가장 처음 그녀를 보았을 때 들었던 노래, Secret을 빠른 속도로 연주합니다. 마침내 상륜은 샤오위가 본인을 알기 이전의 과거인 1979년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샤오위를 처음으로 보게 됩니다. 상륜을 알지 못하는 샤오위는 미소만 지어 보입니다. 영화는 1979년의 졸업식 사진에 나란히 서있는 둘의 모습으로 막을 내립니다.

 

3. 말할 수 없는 비밀

영화에서 두 주인공은 피아노를 통해 만나고 헤어집니다. 그만큼 이 영화에서는 피아노가 매개체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피아노 연주를 비롯하여 러닝타임내내 감미로운 음악을 선보입니다. 초반의 잔잔한 분위기는 주인공들의 감정 변화에 따라 반전과 함께 거친 음악으로 탈바꿈합니다. OST도 상당히 유명한데, 특히 극 중에서 주연배우 주걸륜과 그의 친구가 선보이는 피아노 배틀 씬은 오래도록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영화의 엔딩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혹자는 시공간을 이어주는 유일한 매개체인 피아노는 사라졌지만 마침내 상륜이 그녀의 옆에 있게 되었고, 그 시공간에서 둘은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 것이라 합니다. 반면 혹자는 천식으로 인해 쓰러진 샤오위와 철거 직전 쇠공에 맞는 상륜의 모습을 통해 결국 그들이 함께하지 못하게 되었거나 혹은 이 모든 것이 그들의 상상일 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는 마치 상륜이 샤오위가 연주한 곡을 묻자 그녀가 말할 수 없는 비밀이라 대답한 듯, 결말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관객들의 질문에 말할 수 없는 비밀이라고 이야기하는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열 번 넘게 보았지만 볼때마다 재미있고 새로운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이었습니다.

 

음악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 피아노 배틀이 궁금하신 분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화의 결말이 궁금하신 분께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